어릴 때 영어 공부를 하지 않았거나, 학교를 졸업한 후 영어를 잊고 지낸 40대 이후의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영어 공부는 언제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성인이 된 후 배우는 영어는 목표가 뚜렷하고, 실생활과 연결할 수 있어 더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오늘은 40대 이후 영어 공부를 다시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해 현실적인 학습 방법과 동기 부여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다시 영어 공부가 하고 싶은 분들께
40대 이후 영어를 다시 공부하려는 목적은 아래와 같이 다양하나 시작하기에 늦은 나이는 없습니다.
✅ 업무에서 영어가 필요해서
✅ 자녀 교육을 도와주고 싶어서
✅ 늦었지만 새로운 도전, 해외여행 등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입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아주 쉬운 영어부터 차근차근하시면 됩니다.
2. 현실적인 영어 공부 방법
① 어렵지 않은 문장부터 시작
“영어 공부를 다시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치 어린아이가 된 듯이 쉬운 것부터 시작하는 것.”
초등학생이던 시절로 돌아가서 그때의 모습을 상상하며 쉬운 영어부터 연습을 해보세요.
👉 일상 표현부터 익히기:
- Good morning! (좋은 아침이에요!)
- How are you today? (오늘 기분이 어때요?)
- I’d like a coffee, please. (커피 한 잔 주세요.)
② 문법에 집착하지 말고, 실생활 영어 익히기
영어를 배우면서 문법이 중요하지만, 처음부터 완벽하게 하려다 보면 오히려 자신감을 잃기 쉽습니다.
👉 중요한 문법만 익히기:
- 과거형: “I went to the park.” (나는 공원에 갔다.)
- 현재진행형: “I am reading a book.” (나는 책을 읽고 있다.)
- 미래형: “I will go to the store.” (나는 가게에 갈 거야.)
👉 문법을 잘 몰라도 괜찮습니다. 위와 같은 과거/현재/미래 정도면 충분합니다.
3. 꾸준히 접하는 습관과 자신감
“영어 공부는 단기간에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해야 실력이 늘어요.”
제가 앞으로 Posting 할 영어 내용을 아주 쉬운것 부터 접해보세요.
초등학교 3학년 수준부터 기재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쉬운것 부터 하다 보면 당연히 자신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록 쉽지 않다고 하더라도 괜찮습니다. 틀려도 괜찮습니다. 실수는 배우는 과정의 일부입니다.
👉 아이처럼 배우기: 아이들은 문법을 몰라도 말하면서 배웁니다.
👉 영어를 편하게 접하기: 꾸준하게 쉬운 영어를 접하세요.
4. 영어 공부, 오늘부터 시작하세요!
제가 꾸준하게 접하실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영어를 다시 시작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영어 공부는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입니다.
여기 초등학교 교과서를 시작으로 점차 난이도를 높여서 Posting 할 계획이니
가장 쉬운 수준의 영어부터 차근차근 읽고, 암기하고, 상상하면서 익숙해지세요.
영어 공부 다시하기, 오늘부터 저와 함께 다시 시작하시길 권해드립니다. 🚀✨